개인화, 맞춤형 시대에 장애인 보조기기의 미래

본문 바로가기
복지뉴스
커뮤니티
> 커뮤니티 > 복지뉴스
복지뉴스

개인화, 맞춤형 시대에 장애인 보조기기의 미래

최고관리자 0 728

개인화, 맞춤형 시대에 장애인 보조기기의 미래


사회복지를 비롯한 우리 사회 전반에서 이전 시대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바로 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욕구분출과 이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의 등장일 것이다.
장애인 사회에서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개인맞춤형 보조기구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보조기기 분야의 경우, 관련 기술과 인프라의 급속한 발전으로 
장애인들에게 더 나은 독립성과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의 출시, 관련 서비스를 속속 탄생시키고 있다.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한 분야로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 정보제공 서비스, 로봇공학 기술을 적용한 청소와 조리 도움, 
옷 입기 과정에 도움을 제공하는 가사도움 로봇, 센서 기술을 적용한 자세교정과 낙상감지 기술 등으로 장애인에게 보다 많은 편리함과 안전, 자유를 선물 해 주고 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근래에 초연결성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기술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시켜 장애인 보조기기에 이전에 없던 스마트 기능을 부가하거나, 가전제품 등 다른 장치와의 연동을 가능케 하고, 
이를 통해 원격으로 관리 및 조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편리함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보다 개인적인 요구와 특성이 반영될 수 있는 분야로 3D 프린팅 기술 분야를 들 수 있다. 
3D 프린팅과 컴퓨터 지원 제조 기술 등을 활용한 장애인 보조기기의 제작을 통해 개인의 체형과 요구에 따라 맞춤형 보조기기를 제작하는 데 적합한 기술이다.
예를 들어 휠체어의 최적화, 인공 의수‧족, 보청기, 개인 교정용 기구 등의 제작에 사용될 수 있다.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면 보다 개인맞춤형으로 정확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개인의 기능성과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보조 도구 제작 분야는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보조 도구를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릇을 포함한 용기의 제작, 핸드 그립, 물건 잡는 도구, 열쇠고리 등을 3D 프린팅으로 장애인들의 개인적 장애특성과 요구를 반영해 제작 활용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
장애인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는 교육용 모델 제작을 들 수 있다. 
실례로, 미술과 지리 지형 교육에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는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보조기구의 재활용 및 수정에도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장애인들은 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제품을 수정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장애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조기기나 도구를 변경 또는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3D 프린팅 기술은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제작비용이 장점으로 꼽힌다. 대규모 생산이 필요하지 않고, 개별 제품을 필요한 만큼만 제작할 수 있다. 
이는 장애인들에게 저렴하고 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보조기기 및 도구를 제공하는 데 매력적인 수단일 것이다.
여러 첨단 기술들을 통해 장애인들은 개인적 취향이나 욕구를 반영함은 물론, 보다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보조기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칼럼니스트 김경식 bioman92@naver.com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