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 없는 시흥시 은계1어울림센터 장애인 편의 점검

본문 바로가기
복지뉴스
커뮤니티
> 커뮤니티 > 복지뉴스
복지뉴스

장애물 없는 시흥시 은계1어울림센터 장애인 편의 점검

최고관리자 0 345

장애물 없는 시흥시 은계1어울림센터 장애인 편의 점검


경기도 시흥시 은계1어울림센터가 지난 10월 26일 한국건물애너지기술원으로부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Free)’ 본인증 우수등급을 받았다.
은계1어울림센터는 지하1층∼지상4층 규모로 ▲1층: 어울림수영장 ▲2층: 가온우리카페, 웃터작은도서관 
▲3층: 배움꿈터, 요리꿈터, 파티룸스터디룸, 영유아쉄터 ▲4층: 놀이꿈터, 아이누리돌봄센터 등이 자리잡고 있다.

2일 직접 방문해 직원의 안내로 장애인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을지, 장애인 편의시설을 점검했다.
점검결과 1층 주출입구 앞 양쪽 옆에 완만한 경사도의 경사로가 설치돼 있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접근이 용이하다.
1층 주출입문은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한 터치자동문과 여닫이문이 각각 설치됐으며, 여닫이문 바닥에 점자블록이 설치돼 있다.
출입문 옆에 설치된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건물 내부를 알 수 있는 점자안내판에는 
점자를 읽지 못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기가 설치된 반면 인적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직원호출벨이 없다.
1층 안내데스크는 높이를 낮추고 밑에 휠체어가 들어갈 공간이 마련돼 있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건물 내부 계단 양쪽에는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층수를 알 수 있는 점지표지판이 부착된 손잡이, 계단 입구 바닥에 점자블록도 설치돼 있어 문제가 없다,
1층 수영장에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물속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입수할 수 있는 경사로가 양호하게 설치됐으며,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입수할 수 있도록 입수용 휠체어도 마련됐다.
수영장 남녀 가족탈의실‧샤워실 출입문은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하거나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탈의실 옆에는 화장실도 마련돼 있다.
탈의실의 경우 옷장 밑에 휠체어가 들어갈 공간이 마련돼 있다. 
샤워실은 샤워기가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손이 닿는 위치에 설치됐지만, 
옮겨 앉을 수 있는 벽면의 의자는 폭이 좁아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였다.
남녀장애인화장실은 1-4층 남녀비장애인화장실 입구에 마련돼 있어 성별이 다른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출입문도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하거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남녀장애인화장실 내부는 공통적으로 대변기에 자동 물 내림 센서와 등받이가 양호하게 설치됐다. 
비상호출벨은 대변기에 앉았을 때 손이 닿는 곳에 위치한 반면, 휴지걸이는 대변기에 앉았을 때 손이 닿기에 위치가 높았다. 
세면대 양쪽 손잡이는 휠체어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상하가동식인데, 세면대 밑에 배관이 있어 휠체어 접근을 방해한다.
각층 남여비장애인화장실 입구 벽면에는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성별을 알 수 있는 점자표지판, 앞바닥에 점자블록이 양호하게 설치됐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박종태 기자 soss0927@naver.com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 
0 Comments
제목